티스토리 뷰

굴비와 청보리 한우로 유명한 전라남도 영광군은 해안과 육지의 경계선에 환상적인 드라이브 코스와 해안 산책로, 각종 기암괴석과 산림이 어우러진 절경이 인상적인 전라남도 대표 관광도시 중 한 곳입니다. 이곳의 풍부한 문화유산과 관광 명소의 탐방으로 방문객들은 휴양과 안식을 통해 기억에 남는 여행을 만들고 영광 주민들의 사람 냄새나는 지역 정서와 따뜻한 환대를 맞으며 이곳의 향토 음식 및 육지와 바다를 아우르는 신선한 별미들을 맛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봅니다.

여러분에게 경이로움을 선사할 독특한 여행지인 영광 여행의 주요 정보를 이 포스팅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영광군 자연의 아름다움 

 
 

영광군은 해안가 자연의 숨 막히는 풍경이 매우 아름답습니다. 특히 구불구불한 해안도로를 드라이브하며 서해 최고의 일몰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백수 해안도로는 한국의 자연경관 최우수상과 아름다운 도로 우수상으로 선정된 곳으로 영광군을 방문하는 여행자들의 필수 드라이브 코스이며 이동 중간중간 잠시 쉴 수 있는 쉼터와 포토존이 있어 가던 길을 잠시 멈추고 사진 촬영하는 관광객들도 종종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코스의 마지막엔 영광 노을 전시관이 보이며 이 옆 스카이워크에 있는 노을 전망대는, 해안가의 황홀한 낙조를 눈에 담고 광활한 바다풍경과 서해 일몰을 감상하기에 최적의 장소가 됩니다. 영광군의 또 다른 일출 명소로는 불갑산이 있으며 완만한 코스로 어렵지 않게 등산할 수 있어 새해 일출을 목격하기 위한 등산객의 발길이 꾸준한 곳입니다. 또한 원불교의 시작임을 상징하는 옥녀봉과 봉화령, 상여봉 등 다양한 산봉우리가 있는 구수산은 정상에서 내려다보면 백수 해안도로와 바다가 펼쳐지며 불갑산과 더불어 영광 새해 일출 명소로 많은 관광객과 등산객들에게 각광받는 장소입니다. 

 

2. 영광군 문화 유적과 관광 코스

 

 

영광의 대표 사찰 중 한 곳인 불갑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18교구 백양사의 말사로, 창건시기가 분명하지 않으나 통일신라 시대에 중창, 고려 후기에 크게 중창한 기록이 있으며 1996년에 기와를 새로 입혀 보수를 진행한 이곳은 대웅전을 비롯한 다양한 전라남도 유형문화재와 보물들이 있으며 사찰의 벽면에 아름다운 꽃창살과 고즈넉한 경내 분위기, 자연 풍경이 어우러진 주위 환경이 아름답고 인상적입니다. 그리고 영광군의 기념물인 내산서원은 조선시대 학자이자 의병장 강항을 배출한 서원으로 아담하고 소박하며 불갑사와 마찬가지로 주위 자연환경이 아름다워 여행 시 산책코스로 가볼 만한 곳입니다. 또한 한국의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된 영광 매간당 고택은 조선시대의 가옥으로, 연안 김 씨의 종가입니다. 이곳은 당시 양반을 대표하는 전통적인 고급 주택으로 내부에 사랑 마당, 사랑채, 마부집, 서당, 등의 건물이 있으며 과거에는 아름다운 연못이 있었으나 현재는 터만 남아있습니다. 관광객들은 이곳의 각 건물 배치와 마당, 내부 분위기를 통해 조선시대 상류층의 시대정신과 정서를 엿볼 수 있어 의미 있는 방문지가 될 것입니다.

 

영광굴비
영광굴비

 

3. 영광 특산물, 별미 

 

 

영광을 대표하는 특산물이자 별미 중 하나인 영광굴비는, 조기를 소금에 절여서 말린 것으로 일반 굴비는 다양한 종류의 조기류를 취급하지만 영광에서는 참조기만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밥도둑으로 유명한 영광 굴비는 곡우 때 알이 꽉 차있는 참조기를 잡아 소금에 염장하고 해풍으로 건조한 뒤 찬물에 씻어 말린 다음 열 마리, 스무 마리씩 짚으로 엮어서 판매를 하는데 예로부터 임금님 수라상에 오를 만큼 맛이 일품이고 영광의 법성포 굴비가 한국에서 굴비로 가장 유명합니다. 따라서 굴비를 주메뉴로 한 굴비 한정식은 영광을 여행할 때 꼭 맛보아야 할 별미이며 이외 민물장어구이, 양념게장, 간장게장 등 대게요리 전문점도 인기가 많고 영광의 특산물 중 하나인 찰보리를 발효시켜 만든 대마 할머니 막걸리, 찰보리밥 정식, 찰보리빵 또한 여행객들에게 추천하는 지역 별미입니다. 마지막으로 영광의 설도항 대표 특산물인 설도젓갈은 새우젓갈로, 전국적으로 명성이 자자하며 이외 설도항 밴댕이젓, 오징어젓, 창난젓, 명란젓 등 다양한 젓갈 또한 인근 영광설도 수산물 판매센터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4. 결론

전라남도 특산물의 천국이자 해양도시의 중심인 영광군은, 자연과 문화의 풍요로움, 맛있는 향토 음식과 별미로 여행객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안겨줍니다. 이곳의 유서 깊은 사찰과 문화유적 및 보물들을 목격하면 한국의 수많은 역사와 전통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으며 길게 뻗은 해안가를 드라이브하며 볼 수 있는 일몰 명소와 기암괴석이 만들어낸 그림 같은 절경은 여행자들에게 무한한 감동과 경이로움, 감탄을 자아냅니다. 여행을 계획하는 여러분들께 아름답고 매혹적인 영광군으로 여정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