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영덕 해변
여름철 해수욕과 태양 빛 아래 해변의 풍경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황금빛 모래와 맑은 물을 자랑하는 대진해수욕장은 백사장 뒤로 울창하게 뻗은 송림이 인상적이며 얕은 수심으로 아이들이 놀기에 좋은 해수욕장입니다. 그리고 마주 보고 있는 고래불 해수욕장도 영덕의 대표 해변이며, 이곳도 송림에 둘러 싸여 그늘이 풍부하고 바닷물이 깨끗하며 수심이 얕아 대진해수욕장과 비슷하게 아이들과 가족들의 바다 물놀이로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또한 갯바위가 많아 낚시꾼들이 사계절 내내 찾는 하저해수욕장은 대게의 집합소인 강구항에서 가까이 위치해 있으나 유명 해수욕장들 보다는 조금 덜 알려져 인파가 덜 붐비는 곳으로, 규모는 아담 한 편이지만 백사장 모래가 매우 부드러우며 주변의 숙소와 시장, 식당 등 상권이 잘 형성되어 해수욕을 즐기기에 편의성이 좋습니다. 이처럼 영덕에는 고운 해변 모래사장과 깨끗하고 맑은 바닷물이 특징인 해수욕장들이 많아 여름철 관광객들에게 피서지로 각광받으며 즐거운 휴가의 추억을 제공합니다.
2. 영덕 전통마을, 문화재 관광
대진 해수욕장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영덕 괴시리 전통마을은 조선시대 전통 가옥들로 이루어진 마을이며 양반가옥의 전형적인 모습은 사대부가의 건축 특성을 잘 보여줍니다. 마을 내에 경북 민속문화재 및 문화재자료 등 수십여 채의 전통 가옥들이 잘 보존되어 있어 관광객의 꾸준한 방문이 이어지고 현재 2년마다 5월에 마을 내에서 고려 학자 목은 이색을 기리기 위한 문화축제인 목은문화제가 열리며 행사 주요 일정은 백일장, 국악공연, 옹기 전시회, 민속놀이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초, 중, 고 자녀들과 함께한 가족단위 방문 시 전통가옥의 목격과 체험의 의미로 뜻깊은 일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라 선덕여왕 당시 왕명에 의해 칠보산 기슭에 창건한 사찰인 유금사는 영덕의 대표 역사 유적지 이자 관광 방문지로, 유금사 경내에 보물로 지정된 삼층석탑과 대웅전, 산왕각 등이 유명하며 고요한 사찰 내부를 거닐면서 느껴지는 유적들의 세월의 흔적과 칠보산의 산내음, 청정한 공기와 푸른 하늘의 분위기는 방문객들에게 휴식과 사색을 제공합니다.
3. 영덕 대게와 별미
동해안 도시의 공통적인 별미로 물회를 꼽을 수 있으며 이곳 영덕 물회 또한 갓 잡은 싱싱한 해산물 재료와 시원하고 달콤한 육수의 조화로 방문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아울러 시원하고 감칠맛이 일품인 전통 막국수와 지친 속을 풀어주는 지역 별미인 참게 추어탕, 그리고 육지에서는 쉽게 찾아보기 힘든 고등어 추어탕도 영덕의 별미이며 미주구리 회 무침도 지역 주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음식입니다. 마지막으로 영덕을 대표하는 특산물이자 최고의 특미는 영덕 대게이며 강구항에는 영덕 대게를 취급하는 식당가가 3km에 이를 만큼 셀 수 없이 많고 저마다 영덕 대게의 커다란 모형들을 간판 및 매장 입구에 붙여놔 방문객들은 멀리서도 영덕대게거리임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매년 11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의 대게 수확철에는 수많은 대게잡이 어선들이 강구항에 집결하며 관광객들이 이곳에서 영덕 대게를 맛보기 위해 사시사철 인산인해를 이룬 진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4. 결론
맑고 투명하며 반짝이는 모래사장이 아름다운 해변과 싱싱하고 맛있는 해산물 요리, 역사와 문화의 보존과 축제의 활기가 넘치는 영덕은 한국 동해안의 대표 관광지 중 한 곳이자 한국 내 수많은 해안 도시 중 유일하게 영덕 대게를 맛볼 수 있는 관광지입니다. 육지에는 자연 노지 캠핑장과 계곡, 역사유적 및 사찰이 있고 해안가는 서핑과 낚시, 해수욕을 즐길 수 있는 관광과 피서의 요건을 갖추었으며 한식과 서양식을 넘나드는 다양한 맛집과 별미들의 향연은 여행객들의 입맛을 돋우고 풍부한 여행 일정과 추억, 그리고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